Study/Effective Java
아이템 22. 인터페이스는 타입을 정의하는 용도로만 사용하라
공29
2023. 8. 10. 08:59
인터페이스는 자신을 구현한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참조할 수 있는 타입 역할을 한다. 클래스가 어떤 인터페이스를 구현한다는 것은 자신의 인스턴스로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클라이언트에 얘기해주는 것이다. 인터페이스는 오직 이 용도로만 사용해야 한다.
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은 인터페이스의 의도를 오염시키는, 인터페이스를 잘못 사용한 예다.
상수 인터페이스는 메서드 없이, 상수를 뜻하는 static final필드만 가득 찬 인터페이스를 뜻한다.
// 코드 22-1 상수 인터페이스 안티패턴 - 사용금지! (139쪽)
public interface PhysicalConstants {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AN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-31;
}
public class MyClass implements PhysicalConstants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BOLTZMANN_CONSTANT);
}
}
위처럼 NAMESPACE없이 상수를 사용하고자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곤 한다.
클래스 내부에서 사용하는 상수는 외부 인터페이스가 아니라 내부 구현에 해당한다. 따라서 상수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것은 이 내부 구현을 클래스의 API로 노출하는 행위다.
java.io.ObjectStreamConstants
등, 자바 플랫폼 라이브러리에도 상수 인터페이스가 몇 개 있으나, 인터페이스를 잘못 활용한 예이니 따라 해서는 안된다.
https://docs.oracle.com/javase%2F7%2Fdocs%2Fapi%2F%2F/java/io/ObjectStreamConstants.html
상수를 공개할 목적이라면 합당한 선택지가 몇 가지 있다.
1) 특정 클래스나 인터페이스와 강하게 연관된 상수라면 그 클래스나 인터페이스 자체에 추가해야 한다.
Integer
와 Double
에 선언된 MIN_VALUE
와 MAX_VALUE
상수가 이런 예이다.
2) 열거 타입으로 나타내기 적합한 상수라면 열거 타입으로 만들어 공개하면 된다. (아이템 34)
3) 인스턴스화할 수 없는 유틸리티 클래스에 담아 공개하자. (아이템 4)
// 코드 22-2 상수 유틸리티 클래스 (140쪽)
public class PhysicalConstants {
private PhysicalConstants() {
} // 인스턴스화 방지
// 아보가드로 수 (1/몰)
public static final double AVOGADROS_NUMBER = 6.022_140_857e23;
// 볼츠만 상수 (J/K)
public static final double BOLTZMANN_CONST = 1.380_648_52e-23;
// 전자 질량 (kg)
public static final double ELECTRON_MASS = 9.109_383_56e-31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