-
아이템 3.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Study/Effective Java 2023. 4. 16. 23:23
교재 : Effective java, 강의 : inflearn 백기선
싱글턴 (singleton)
인스턴스를 오직 하나만 생성할 수 있는 클래스
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1.
private
생성자 +public static final
필드public class Elvis {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 private Elvis() { }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}
Elvis elvis = Elvis.INSTANCE; elvis.leaveTheBuilding();
private
생성자는public statid final
필드인Elvis.INSTANCE
를 초기화할 때 딱 한번만 호출된다.public
이나protected
생성자가 없으므로Elvis
클래스가 초기화될 때 만들어진 인스턴스가 전체 시스템에서 하나뿐임이 보장된다.방식 1의 장점
1. 해당 클래스가 싱글턴임이 API에 명백히 드러난다. (javadoc)
2. 간결하다.
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2.
private
생성자 + 정적 팩터리 메서드public class Elvis {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 private Elvis() { }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 { return INSTANCE; }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}
Elvis.getInstance
는 항상 같은 객체의 참조를 반환하므로 제 2의Elvis
인스턴스란 결코 만들어지지 않는다.(+) Lazy initialization
더보기1. synchronized 사용
public class Elvis { private static Elvis instance; private Elvis() { } public static synchronized Elvis getInstance() { // thread safe if (instance == null) { instance = new Elvis(); } return instance; }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}
...
방식 2의 장점
1. API를 바꾸지 않고도 싱글턴이 아니게 변경할 수 있다.
2. 정적 팩터리를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로 만들 수 있다.
public class MetaElvis<T> { private static final MetaElvis<Object> INSTANCE = new MetaElvis<>(); private MetaElvis() { } @SuppressWarnings("unchecked") public static <E> MetaElvis<E> getInstance() { // 제네릭 싱글턴 팩터리가 해주는 일은 단순히 우리가 갖고있는 싱글턴 인스턴스를 원하는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. return (MetaElvis<E>) INSTANCE; } public void say(T t) { System.out.println(t); }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MetaElvis<String> elvis1 = MetaElvis.getInstance(); MetaElvis<Integer> elvis2 = MetaElvis.getInstance(); System.out.println(elvis1); System.out.println(elvis2); // System.out.println(elvis1 == elvis2); // hashCode가 같지만 type이 달라서 == 비교는 안됨. elvis1.say("hello"); elvis2.say(100); } }
3. 정적 팩터리의 메서드 참조를 공급자(supplier)로 사용할 수 있다.
public interface Singer { void sing(); }
public class Elvis implements Singer { private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 private Elvis() { } public static Elvis getInstance() { return INSTANCE; } @Override public void sing() { System.out.println("my way~~~"); } }
public class Concert { public void start(Supplier<Singer> singerSupplier) { Singer singer = singerSupplier.get(); singer.sing(); }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Concert concert = new Concert(); concert.start(Elvis::getInstance); // method reference } }
싱글턴을 만드는 방식 3. Enum. 원소가 하나인 열거 타입을 선언
public enum Elvis { INSTANCE;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기다려 자기야, 지금 나갈께!"); } }
아주 복잡한 직렬화 상황이나 리플렉션 공격에서도 제 2의 인스턴스가 생기는 일을 완벽히 막아준다.
조금 부자연스러워 보일 수 있으나 대부분 상황에서는 원소가 하나뿐인 열거 타입이 싱글턴을 만드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.
단, 만들려는 싱글턴이 Enum 외의 클래스를 상속해야 한다면 이 방법은 사용할 수 없다. (다른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도록 선언할 수는 있다.)
싱글턴의 단점
1. 싱글턴을 사용하는 클라이언트 코드를 테스트 하기가 어렵다.
특히 인터페이스 없이 정의한 경우에는 싱글턴 인스턴스를 mock 구현으로 대체할 수 없다.
인터페이스 정의 후 Mock 구현으로 대체한 예제 코드
public interface IElvis { void leaveTheBuilding(); }
public class Elvis implements IElvis {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 private Elvis() { } @Overrid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}
public class MockElvis implements IElvis { @Override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It's Mock!"); } }
public class Concert { private boolean lightsOn; private boolean mainStateOpen; private IElvis elvis; public Concert(IElvis elvis) { this.elvis = elvis; } public void perform() { mainStateOpen = true; lightsOn = true; elvis.sing(); } public boolean isLightsOn() { return lightsOn; } public boolean isMainStateOpen() { return mainStateOpen; } }
class ConcertTest { @Test void perform() { // Concert concert = new Concert(Elvis.INSTANCE); Concert concert = new Concert(new MockElvis()); // 우리는 Elvis가 아닌, Concert에 대한 테스트를 하고 싶으므로 concert.perform(); assertTrue(concert.isLightsOn()); assertTrue(concert.isMainStateOpen()); } }
2. 리플렉션을 통한 예외
리플렉션 API인
AccessibleObject.setAccessible
을 사용해private
생성자를 호출할 수 있다.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ry { Constructor<Elvis> defaultConstructor = Elvis.class.getDeclaredConstructor(); // getConstructor() : public한 Constructor에만 접근 // getDeclaredConstructor : 선언된 기본 생성자에 접근 (접근제한자에 상관X) defaultConstructor.setAccessible(true); // 이 메서드가 없으면 다음과 같은 에러 발생 // cannot access a member of class Elvis with modifiers "private" Elvis elvis1 = defaultConstructor.newInstance(); Elvis elvis2 = defaultConstructor.newInstance(); System.out.println(elvis1); System.out.println(elvis2); System.out.println(Elvis.INSTANCE); } catch (InvocationTargetException | NoSuchMethodException | InstantiationException | IllegalAccess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
이러한 공격을 방어하려면 생성자를 수정하여 두번 째 객체가 생성되려 할 때 예외를 던지게 하면 된다.
public class Elvis {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 private static boolean created; private Elvis() { if (created) {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"can't be created by constructor."); } created = true; }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}
3. 역직렬화할 때 새로운 인스턴스가 생길 수 있다.
싱글턴 클래스를 직렬화하려면 단순히
Serializable
을 구현한다고 선언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.// 코드 3-1. public class ElvisSerializatio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// 저장하는 코드 try (ObjectOutput out = new ObjectOutputStream(new FileOutputStream("elvis.obj"))) { out.writeObject(Elvis.INSTANCE); } catch (IO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// 읽어오는 코드 try (ObjectInput in = new ObjectInputStream(new FileInputStream("elvis.obj"))) { Elvis elvis3 = (Elvis) in.readObject(); System.out.println(elvis3 == Elvis.INSTANCE); } catch (IOException | ClassNotFoun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
역직렬화는 기본 생성자를 호출하지 않고 값을 복사해서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하기 때문에 직렬화된 인스턴스를 역직렬화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가 만들어진다.
그래서, 모든 인스턴스 필드를 일시적(transient)이라고 선언하고
readResolve
메서드를 제공하지 않으면 코드 3-1 에서 false가 출력된다.public class Elvis implements IElvis, Serializable { public static final Elvis INSTANCE = new Elvis(); private static boolean created; private Elvis() { if (created) { throw new UnsupportedOperationException("can't be created by constructor."); } created = true; } public void leaveTheBuilding() { System.out.println("Whoa baby, I'm outta here!"); } private Object readResolve() { // 역직렬화를 할 때 사용되는 메서드 return INSTANCE; } }
역직렬화에 간섭하는 메서드인
readResolve
메서드를 직접 정의하여, 기존 생성된 싱글톤 인스턴스를 반환하도록 제어한다. 역직렬화 과정에서 만들어진 인스턴스는 가비지 컬렉션 대상이 된다.Enum 사용시 극복되는 단점
1. 리플렉션
Enum의 Constructor을 애초에 가져올 수 없다.
public class EnumElvisReflectio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ry { Constructor<Elvis> declaredConstructor = Elvis.class.getDeclaredConstructor(); // constructor을 애초에 가져올 수 없다. // java.lang.NoSuchMethodException 에러 발생. // Enum은 new로 만드는게 불가능하도록 처음부터 만들어진 것 System.out.println(declaredConstructor); } catch (NoSuchMetho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
2. 직렬화
readResolve 메서드를 정의하지 않아도 true가 출력된다.
public class EnumElvisSerializatio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try (ObjectOutput out = new ObjectOutputStream(new FileOutputStream("elvis.obj"))) { out.writeObject(Elvis.INSTANCE); } catch (IO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try (ObjectInput in = new ObjectInputStream(new FileInputStream("elvis.obj"))) { Elvis elvis = (Elvis) in.readObject(); System.out.println(elvis == Elvis.INSTANCE); } catch (IOException | ClassNotFoundException e) { e.printStackTrace(); } } }
'Study > Effective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아이템 4.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(0) 2023.04.23 Functional Interface (0) 2023.04.17 객체 얼리기 (freezing) (0) 2023.04.12 빌더 패턴 (Builder pattern) - 롬복(Lombok) (0) 2023.04.11 아이템 2. 생성자에 매개변수가 많다면 빌더를 고려하라 (0) 2023.04.05